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조건부 통과

[사진] 나무위키

광명시는 서울구로차량기지에서 광명시 노온사동 구간을 연결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최근 조건부로 통과됐다고 12일 밝혔다.

그러나 조건부 통과내용에는 광명시가 그동안 요구해온 정거장 5개 신설에는 못 미치는 3개역 신설만 포함돼 있어 사업추진에는 앞으로 상당한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과에는 정거장 3개 신설에 따른 비용편익(B/C) 0.97, 정책평가(AHP) 0.515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KDI는 총 사업비 9천 369억원에 달하는 공사비를 조달하기 위해 현 구로차량기지 부지를 80% 이상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변경해 사업비를 충당하도록 하는 것도 함께 제시했다.

광명시는 그동안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5개역 설치와 친환경기지 건설을 전제로 한 사업추진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만큼 앞으로도 이 같은 요구조건이 수용되어야만 이전사업 추진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서울시의 2030서울도시기본계획에 따르면,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통해 이 부지에 혁신생산거점으로 육성하여 지역균형발전의 전략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인 만큼 광명시는 앞으로 서울시에 5개역 건설을 위한 사업비 충당을 위해 향후 용도지역 변경 시 일반상업지역으로 90% 이상 상향을 검토토록 건의할 계획이다. 또 국토교통부에는 기본계획수립 시 5개 역사 건립이 가능하도록 설계에 반영하는 등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도록 시 차원에서 적극 촉구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광명시 관계자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기피시설을 이전해오는 만큼 정부는 단순히 경제 논리로만 접근할 문제가 아니며, 이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방법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 사업은 향후 지역 갈등의 원인될 수 있는 만큼 광명시는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 하에 시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 제공 : 광명시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