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의류수거함' 대부분 사라진다


지난해 3월, 헌 옷 수거함에서 바지 3벌과 목도리 1개를 꺼내 입었다가 특수 절도죄로 입건된 몽골 유학생들의 사연이 전해지며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당시 버려진 옷을 주어 입는 건 죄가 아니지만, 사유재산인 헌 옷 수거함에서 옷을 가져가는 행위는 절도죄에 해당한다는 경찰의 발표 때문이다.

누리꾼들은 "정말 필요한 사람이 가져갔는데 절도죄라니", "그동안 좋은 곳에 쓰이는 줄 알고 헌 옷 수거함에 옷을 넣었는데, 개인 영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줄 몰랐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후 불법으로 설치한 개인 영리 목적의 의류수거함을 철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19일(목) 진행된 소하2동 '시민과의 대화'에서 의류수거함에 관한 질문이 있었다. 52사단 앞에 거주한다는 주민은 "최근 마을 주변에 의류수거함이 갑자기 늘어나, 13개나 있다"며 "거기에 쓰레기가 쌓여 지저분 하다."고 말했다.

양기대 시장은 "광명시 전역에 있는 의류수거함을 상반기 중에 전부 철거하기로 예산을 확정했다"며 "각 동에 2개 정도만 남기고 5월에서 6월까지 전부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명시는 지난 2012년 4월, 주택가 곳곳에 설치돼 쓰레기 투기장소로 활용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는 불량 의류수거함을 강제철거했다. 하지만 최근 의류수거함이 다시 늘어나고 있다.

광명시는 2017년 자원순환과 본예산에 '의류수거함 철거 용역비' 1천5백만원(15,000원 X 1,000개)과 '의류수거함 구입비' 9백6십만원(300,000원 X 32개)을 편성했다.

이번 기회에 의류수거함 철거 뿐 아니라 다른 지자체처럼 조례를 제정해, 불법 의류수거함이 설치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