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시 공무원, 가정방문 통해 매월 소외계층 살펴


- 월 1회 이상 팀장급이상 공무원 소외계층 가정방문
- 불편사항 발굴‧ 서비스 연계로 높은 호응

광명시 41개 부서(사업소 포함)의 팀장급 이상 공무원들이 지난해 10월부터 지역 내 소외계층 살피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전 부서의 팀장과 부서장을 대상으로 추진한 복지동 가정방문을 통해 지난해 10월부터 연말까지 총 210명의 공무원이 소외계층 220가정을 방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들은 말벗이 되어 주고 상담을 통해 지원으로 연결하는 등 어려운 이웃을 돌봐왔다.

이는 광명시가 전국 최초로 복지동 제도를 시행하며, 공무원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2015년 8월부터 시행한 국장급 이상 간부공무원 복지동 가정방문을 확대한 것이다. 광명시의 11명의 간부공무원들은 매월 1~2가정을 방문해왔으며, 지난해에만 총 264가정을 찾았다.

복지동 가정 방문은 각동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이 방문대상 가정을 추천하고, 대상자와 부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방문인원과 일정을 미리 정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이들은 대상자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되도록 이를 해당 부서에 전달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원의 역할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어려운 환경이 놓인 시민을 돕기 위해서는 많은 공무원들이 관심을 갖고 현장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복지동 가정방문을 꾸준히 추진해 시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명시는 2013년 3월부터 전국 최초로 복지동 제도를 시행해왔다. 동장, 방문간호사,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이 1조가 되어 매일 2~3가구를 방문, 건강체크, 복지상담을 통해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직업상담사, 변호사, 방문간호사, 사례관리사를 복지동에 전면 배치해 One-Stop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희망나기(후원 및 배분), 희망카, 푸드뱅크 및 마켓 등 민간자원을 연계해 정부의 지원이 불가한 제도권 밖 사각지대 대상자를 위한 1단계부터 6단계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촘촘한 복지정책을 펼쳐 나가고 있다.

기사 제공 : 광명시청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