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시민위원 위촉, 시민과 함께 인권도시 만든다


- 10일 시민위원 10명 위촉...인권정책 확산 위해 모니터링 수행
- 3월13일부터 28일까지 광명시 전 공무원 대상으로 인권교육도 열려

인권도시인 광명시가 처음으로 시민인권지킴이 역할을 할 10명의 시민위원을 위촉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명시 시민위원 위촉식’에서  처음으로 채용된 시민인권지킴이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며, 함께 시민인권 침해를 예방하기로 했다.

이날 위촉된 시민위원들은 광명시에서 진행한 인권교육을 수료했거나 인권활동 경력이 있는 시민들로,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를 발견하고 미흡한 제도에 대해 개선 의견을 듣는 인권 모니터링 활동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광명시민인권센터에서는 인권모니터 사전교육을 열고, 시민위원 인권회의를 통해 그룹별, 개인별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는 인권모니터링 컨퍼런스를 개최해 시민위원들의 활동도 공개한다.

광명시는 시민위원의 내실있는 활동을 보장하고 인권정책의 발전을 위해 향후 인권위원회와 함께 시민위원의 모니터링 결과와 제안을 검토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광명시는 13일부터 28일까지 광명시 전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참여형 인권교육을 실시한다. 이 교육은 ‘광명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으로, 시는 지난해부터 전 직원에게 연 1회 3시간 이상 인권교육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인권과 행정을 연결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토론하고 참여하는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 참여자들이 인권기본과정 외에 장애, 건축, 주거, 노동, 놀이 등 인권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 중 자유롭게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처음으로 운영하는 시민위원을 통해 내실있는 인권정책을 수립하겠다”며, “전 공무원 대상의 인권교육도 꾸준히 진행해 시에서 추진하는 모든 정책에 시민인권을 최우선에 두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 제공 : 광명시청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