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현장스케치]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주민설명회


3월 7일(화), 광명시흥 지역 주민들의 높은 관심 속에 특별관리지역 주민설명회가 학온동 주민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500부나 준비한 자료는 설명회 시작 전에 동났다. 의자는 고사하고 바닥에 깔아둔 은박 돗자리에도 앉을 자리가 없었다. 꽃샘추위가 무색할 정도로 후끈 달아오른 열기 속에 주민설명회가 시작됐다.


인사말에 나선 최영길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범시민대책위원회 상임대표는 "보금자리라는 죽음의 자리에서 특별관리지역이 된 지 2년이 지났지만, 속 시원한 답이 없어 이언주 국회의원을 졸라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며 설명회가 열리게 된 계기를 참석자들에게 알려줬다

이언주 국회의원은 "이번 사업은, 보금자리 지구로 피해를 본 주민들을 위한 보상 차원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주민들에 의사를 우선하고 주민 권익을 보호하면서 재정착할 수 있게끔 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


이어서 LH와 경기도시공사에서 나와 특별관리지역 안에 조성되는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의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사업은, 경기도에서 1조7천억원을 투자해 62만평 규모의 산업단지, 유통단지, 첨단산업단지,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테크노밸리에는 친환경 자동차 연구시설과 레포츠 산업, 기계, 자동차 부품 업체 등을 유치하며, 교통 허브의 지리적 여건을 이용해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으로 거듭나게 된다.




산업단지와 유통단지를 조성하는 LH광명시흥사업본부의 박수익 차장은 "18년 상반기에 보상에 들어가고, 19년에 착공을 시작할 예정인데, 그동안 오랫동안 재산권 행사도 못 하고 고생한 주민들을 생각해서 최대한 서둘러 20년에는 기업 입주가 가능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첨단산업단지와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경기도시공사의 신보철 산업단지차장은 "산업단지는 예비타당성 심사가 면제되어 사업 일정이 단축됐지만, 첨단산업단지와 주거단지는 현행법에 따라 도의회 의결을 받아야 한다"며 "첨단산업단지는 18년 하반기에 보상에 착수해 21년 입주가 가능하고, 주거단지는 23년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처음 북부에서 남부로 위치가 바뀌면서 4개 마을이 수용되는 상황이 되었는데, 앞으로 도의회 의결이 결정되면 주민들과 긴밀히 소통,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주민 질의응답

"학온역 설치, LH에서 동의서 징구, 유통단지 더 넓게" 등 요구

담당자들의 설명이 끝나고 최영길 범대위 상임대표의 질문이 이어졌다. 최 대표는 네 가지를 요청했다.

첫째, 취락지구별 2.5배 확대해서 사업 진행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 전부 2배수로 고정시켰다. 사업성 확보를 위해 0.5배 더 확대해 줄 것,

둘째, 신안산선에 학온역이 예정지로 되어있다. 학온역 생기게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

셋째, 범대위에서 취락지구 환지개발 동의서 받기 너무 힘들다. LH에서 동의서 징구해 줄 것.

넷째, 유통단지 면적이 9만평으로 적은데, 더 크게 만들어 줄 것.

최 대표의 질문에 이언주 국회의원과 해당 업무 담당자가 답변했다.

2.5배로 확대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 "사업성을 고려해 나중에 형편에 맞게 조금씩 조정한다는 게 국토부 방침이다. 금방금방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학온역의 경우, "역이 지정되면 사업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 분양가가 올라가 사업성이 떨어질 수 있다"

동의서 징구 문제는, "조합이나 사업 시행자가 동의서 징구하게 되어있다. 향후 시하고 주민 대표성 있는 분들하고 간담회를 해서, 대안 나오는 대로 시에서 협조하겠다"

유통단지 면적은, 입주를 시작하는 21년이면 4년 후인데, 그때 되면 1층인 유통단지로 생각하고 있지 않다. 4층까지 쓴다고 본다면, 9만평가지고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가만히 놔두어도 개발된다. 맨날 말만 하는데 개발은 확실히 되느냐?"

학온동 통장이라고 밝힌 주민은 "가만히 놔두어도 개발이 되고 땅값이 올라갈 텐데 이런 사업 왜 하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추진계획만 있지 한가지 된 게 없다"며 "보금자리 때문에 고생 엄청 많았다. 개발이 확실히 되느냐. 맨날 말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LH광명시흥사업본부의 박수익 차장은 "이번에는 확실히 될 것 같다.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기 위해서 특별히 사장님의 방침을 받아서 진행하고 있다"며 "열심히 믿고 지원을 해주시면, 제일 우선 산업단지 조성하고, 유통단지 조성이 되면 취락지구 조성사업도 수월하게 진행될 것 같다. 개발계획 나오면 가시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4개 마을 수용 절대 불가. 소송까지 불사하겠다"


4개마을(공세동, 노리실, 장터말, 벌말) 편입 반대 부위원장은 "경제 활성화만 강조했는데, 주민 주거권, 생존권 무시하고 (토지) 빼서 가겠다는 행위"라며 "경기도가 일방적으로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4개 마을 수용 절대 불가하고 주민 무시하면 소송까지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주민 손해를 안 가는 방향으로 하신다고 하는데, 현행법엔 이주 대책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공공택지과 이재영 과장은 "산업단지와 연계해서 광명 인근 이 지역에 새로운 지역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업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현재 이주대책밖에 없다. 이 사업을 위해서 별도의 법을 제정하는 것은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댓글 2개:

  1. 이제껏 말만 무성하고 현재까지도 진행한것이 없으니 이제껏 무슨일을 했는지 한심스럽군요.매번 발표만 날때마다 착공날짜는 길어지니 정말로 믿기가 어려운 행정 같네요.보금자리주택 첨단산업단지 유통단지 주거단지 일관성 있게 함께 공사가 진행되아 주민들의 고통을 덜어주어야 된다고 생각 됩니다.각 지역에 땅 지주분들의 생존권도 보호해 주어야 하는갓 아닌가요. 그것이 모든 분들의 생각이라고 여겨지는군요. 그리고 행정당국도 철저한 계획수립을 하여 불필요한 시간낭비가 없도록 일관되게 진행되기를 기원합니다.

    답글삭제
  2. 4개 마을이 수용블가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개발로 인해 주거권이 침해를 받는다는 것이다. 유통과 산업지구의 개발과 함께 일부지역의 주거지 개발을 동시에 해야 한다. 개발순서를 지나치게 머리로만 이해하여 획일적으로 하지말고 융통성 있게 해야하는 이유이다.

    답글삭제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