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꽃, 컨퍼런스


지난 11월 28일, 6학년 7반 교실에서 안현초등학교의 전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원의 동료성과 전문성 신장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참된 학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학교 안 전문적 학습 공동체 컨퍼런스가 열렸다.

컨퍼런스는 총 2부로 진행되었으며 1부는 일년 동안 공동체가 모여 공동연구 및 공동 실천한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으로, 2부는 내년도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열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1부에서 각 공동체별로 ▲주제통합수업 및 교육과정 재구성, ▲체육교과 및 뉴스포츠, ▲미술 교육 연구 내용 등을 설명하고 일부 활동은 같이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다른 공동체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서 참신하고 색다른 아이디어를 얻고 새로운 활동들을 알게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2부에서는 올해 공동체 활동 운영 결과를 성찰하며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년에 맞는 적절한 주제 선정, 교사의 자율성 보장, 성장 의욕을 갖고 참여하며 나누고 협력하는 자세, 공통된 운영 시간 확보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나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9년도에는 더욱 내실 있는 학교 안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운영하기로 협의했다.

이번 전문적 학습 공동체 컨퍼런스는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연구한 결과를 공유하는 장이었으며 교사 개별 역량이 학교 변화와 실천으로 연계되어 학교 역량 강화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