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사당' KTX셔틀버스 시승기


-11일(수) KTX셔틀버스 개통, 광명역에서 사당역까지 19분

광명역과 사당역을 직통으로 오가는 KTX셔틀버스(이하 셔틀버스)가 11일(수) 개통한다.

본격적인 운행에 앞서 8~10일까지 3일간,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30분 간격으로 무료 시승행사를 진행한다. 10일(화) 오후 2시에는 셔틀버스 전용 정류장에서 개통식이 열린다.


셔틀버스 운행 구간과 이동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9일(월) 오후 2시 KTX광명역(이하 광명역)을 찾았다.

소하동에서 505번 시내버스를 타고 광명역 버스승강장에 내렸다. 버스승강장엔 셔틀버스 개통을 알리는 현수막은 많았지만, 정작 셔틀버스 정류장은 보이지 않았다.

셔틀버스 타는 곳을 찾으러 걸어가는데 파란색 셔틀버스가 오는 것이 보였다. 셔틀버스는 서울 방면 5번 정류장에 잠깐 정차 후 바로 떠났다.

다음 버스를 타기 위해 셔틀버스 전용 정류장이 있다는 서편 입구로 광명역을 가로질러 갔다. 여기서도 셔틀버스 정류장은 보이지 않았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셔틀버스 정류장은 고속철도 승객이 이용하기 편하게 지하 1층에 있었다.

광명역에서 사당역까지 19분



KTX광명역을 한 바퀴 돌고 다시 서울 방면 버스승강장에서 셔틀 버스를 기다렸다. 2시 30분이 조금 넘은 시간, 파란색 셔틀 버스가 들어왔다.

버스 번호는 8507번인데, 한글 '팔오열(공)칠' 앞 자음을 따서 '파오열차', 즉 '바로열차'를 탄다는 의미에서 8507번으로 정했다고 한다.

2시 36분 광명역을 출발한 버스는 바로 서해안 고속도로로 올라갔다. 버스 의자는 36개로, 관광버스보다 앞뒤 공간이 넓었다.






서해안 고속도로 서울 방면으로 달리던 버스는 이내 강남순환고속도로로 들어섰다. 강남순환고속도로를 약 12분 정도 달리자 사당이 나왔다.


사당으로 나오자 차들이 밀렸다. 사당역 3번 출구에 도착한 시간은 2시 55분. 약 19분이 걸렸다.



사당역에서 광명역까지 18분

사당에서 돌아오는 길도 비슷한 시간이 걸렸다. 3시 6분에 사당역 4번 출구에서 출발한 버스는 3시 24분에 광명역 셔틀버스 전용 정류장에 도착했다.




셔틀버스 전용 정류장에는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을 위한 전용라운지가 마련돼 있었다. 버스 탈 때는 못 봤는데, 버스 문 옆에 빈자리를 나타내는 숫자가 보였다.



전용라운지에서 고속철도를 타는 곳은 채 1분도 걸리지 않았다. 고속철도 이용객을 위해 철도 시간표가 나오는 전광판이 설치돼 있었다.





고속철도로 가는 경로에는 내일 있을 개통식 준비가 한창이었다. 고속철도에서 버스를 바로 타는 고객을 위해 버스충전기, 지폐교환기 등을 설치하고 있었다.



셔틀버스는 오전 5시부터 자정(밤 12시)까지 운행되며, 배차는 5~10분 간격이다. 향후 사당역에도 라운지가 설치될 예정이다.

셔틀버스 이용 요금은 교통카드 결제 시 2,400원, 현금 2,500원이다. 교통카드 이용 시 수도권 통합 환승이 적용된다. 셔틀버스를 타고 KTX고속철도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열차요금 2,100원을 할인해준다.


<광명역 셔틀버스 정류장>




<사당역 셔틀버스 정류장>




<광명역에서 사당역까지 이동 경로>



<사진> 다음지도(daum)

댓글 3개:

  1. 직장인사람은 무료시승 못하겠네 정각 6시에 끝나니 ㅡㅡㅋ

    답글삭제
    답글
    1. 그러게요. 직장인을 위해 자정까지 했으면 반응이 더 좋았을 텐데 아쉽네요.

      삭제
  2. 우리집이 사당인데 또 다른 교통수단이 생겨 기쁘네요^^

    답글삭제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