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거리흡연 해법 찾기 위해 시민 100여 명과 공청회

이영애 기자


- 금연 정책 방향 결정 위해 전문가, 다양한 계층 시민 의견 수렴
- 이성규 (사)한국금연운동협의회 상임이사, 이현숙 광명시보건소장 등 전문가, 시민 7명 패널 참여


광명시가 길거리 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해법을 찾기 위해 전문가와 시민 등 100여 명과 머리를 맞댔다.

광명시는 5월30일 시 보건소 대회의실에서 ‘거리 흡연 해법 찾기 시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이성규 (사)한국금연운동협의회 상임이사가 진행을 맡았으며, 이현숙 광명시보건소장과 금연자, 흡연자 시민대표, 안성환 광명시의원, 박미숙 광명시 금연지도원 등 7명이 패널로 참석했다.

공청회 시작에 앞서 이성규 상임이사가 광명시 금연정책 방향과 5월 18, 19일 양일간 진행된 거리흡연과 흡연부스에 대한 시민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설문은 공청회 전 다양한 계층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철산상업지구와 광명사거리에서 진행됐으며, 총 486명이 참여했다.

이날 발표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전체 참여자의 77%인 370명이 길거리 흡연은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거리흡연에 대한 방안으로 37%인 179명이 흡연부스 설치를, 30%인 143명이 금연거리 지정을 제안했다. 또 개방형 흡연부스 설치에 대해서는 전체의 75%인 360명이 비흡연자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개방형 흡연부스의 간접흡연 피해 감소에 대해서는 53%인 131명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서 진행된 토론에서는 도심 중심지 인구 밀집지역의 거리흡연 실태와 거리흡연으로 인한 피해 감소방안, 거리흡연구역 설치를 위한 바람직한 형태 등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이현숙 광명시보건소장은 “금연건물과 금연구역이 많아지면서 길거리 흡연으로 간접흡연 피해가 많아지고 있다”며, “개방형 흡연부스를 시범적으로 설치해 운영해보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민대표로 나온 안성환 광명시의원은 “개방형 흡연부스도 중요하지만 금연거리 지정도 중요하다”며, 개방형 흡연부스와 금연거리 지정의 동시 추진을 제안하기도 했다.

김영일 비흡연자 대표는 “일정 구역을 정해서 흡연자와 비흡연자를 분리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개방형 흡연부스가 대안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고, 문종묵 흡연자 대표는 “개방형 흡연부스가 설치된다면 불편하더라도 이용하겠다”고 개방형 흡연부스 설치 방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토론이 끝난 후 이성규 상임이사는 “공청회를 통해 여러 방안을 논의할 수 있어 의미있었다”며 “개방형 흡연부스를 운영하는 것이 현재의 바람직한 대안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이 단계를 거쳐 금연으로 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명시는 이날 제안된 의견을 토대로 시 금연 사업의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간접흡연 피해와 청소년 유해환경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공청회에 참석해 “보행 중 흡연으로 인한 간접흡연 피해를 줄이고 공개된 장소에서 흡연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주는 영향을 줄이는 금연 정책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흡연자의 권리도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 전문가,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모두의 권리를 아우를 수 있는 금연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