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현장스케치] '눈 가리고 아웅' 광명도시공사 주민공청회


6월30일(금), 광명시가 광명도시공사에 관한 시민 의견수렴 공청회를 개최했지만, 정책을 알리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데 실패했다는 평가다.

이번 공청회는 시작부터 고성이 오가며 험악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먼저 토론 자료 부족과 토론자 구성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한 시민은 "토론자들이 발표할 내용을 주지도 않으면서 무슨 공청회를 하느냐"고 항의했다.

광명경실련 이승봉 공동대표는 "찬반 의견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도록 패널을 구성해야 하는데, 시를 대변할 사람만 패널로 섭외했다"고 지적했다.

조화영 의원은 "설명 책자 양이 이것밖에 안 되느냐"며 "정확한 정보도 주지 않는 공청회가 무슨 의미가 있냐"고 물었다.

조희선 의원은 "집행부에서 시민 모아 놓고 눈가리고 아옹하는 것"이라며 "패널도 갑자기 바뀌고, 시민들한테 (자세한 내용) 공개도 안 하는 게 무슨 공청회냐"고 꼬집었다.

참석자들의 항의가 계속되자 박대복 자치행정국장은 "이번 공청회 이후 개별 사업을 진행할 때마다 타당성 검토를 해서 주민설명회를 할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지만, 참석자들을 설득시키기에는 부족했다.


패널의 월권

한바탕 소동이 끝나고, 일부 참석자들이 빠져나간 후 진행된 공청회에선, 좌장(주재자)도 아닌 패널(발표자)로 참석한 서울디지털대학교 김모 교수가,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과 시민단체 대표 등과 언쟁을 벌이며 논란을 일으켰다.

김 교수는 "광명에서 30년 살았고,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참가해서 (도시공사) 개별 프로젝트에 대해 상세히 알고 있다"고 말하고 도시공사에 관해 이야기했다.

이 과정에서 광명경실련 이승봉 공동대표가 지금 그런 이야기를 들으러 온 게 아니라고 말하자, 김 교수는 "제가 말하고 있잖아요. 들어보세요"라며 언성을 높였다.

또, 조화영 시의원이 도시공사 조례 심의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자, 김 교수는 "그건 거기(의회)에 가서 말씀하시라"는 등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을 무시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이외에도 한 언론사 기자가, 기자 신분을 밝히지 않고 시민 자격으로 질문하자, 김 교수는 "기자 같은데 어디 신문사에 나왔는지 밝히고 질문하는 게 예의 아니냐", "사전에 협의는 하고 질문을 하는 것이냐" 등의 발언을 했다.

익명을 요구한 시민은 " 공청회를 주재하는 좌장이 있음에도, 패널로 참석한 김 교수가 왜 좌장의 허가도 없이 시민들 질문에 마음대로 답변하느냐"며 불쾌해했다.

이병주 시의장은 "저런 사람이 광명시에서 수당을 받는 위원회에 소속돼 있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집행부에 정식으로 항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 외에 질문들


이번 공청회에선 준비 자료와 패널 문제 외에도 여러 가지 불만이 제기됐다. 조화영 의원은 "바비인형전을 한다고 방송과 버스에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모든 동네에 현수막까지 설치하면서, 주민공청회 한다고 홍보 제대로 했느냐"며 "수십억의 혈세가 투입되는 도시공사가 중요하지, 바비인형이 중요하냐"고 따졌다.

또한, 일부 시민들은 광명시가 공청회 책자 뒷면에 바비인형전을 홍보 포스터를 실은 것을 두고 "지금 생각이 있는 거냐"며 어이없어했다.

김정호 의원은 "(조례 심의 전에) 주민공청회 먼저 했어야 함에도 차후에 진행했다"며 "시의회가 무시당하는 기분이라 패널로 이 자리에 앉아있는 것이 매우 불쾌하다"고 말했다.

최영길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범시민대책위원회 상임대표는 "패널들 급조된 느낌이고, 시민들 질문도 교묘하게 공청회 끝날 시간쯤에 받는다"며 "이게 무슨 의견수렴 공청회냐"고 물었다.

이어 "이번 공청회에선 취락지구에 대해선 한마디도 없다"며 "전문가라면 대응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명도시공사 반대 움짐임 

설립한 지 2년도 안된 시설관리공단을 도시공사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타당성 검토나 주민설명회를 하지 않으며 논란을 자초했던 광명시가, 이번 공청회에서도 논란을 잠재우지 못하며 도시공사 조례안 폐지 움직임이 일고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7월 임시회의에서 도시공사 조례 폐지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도 동조할 뜻을 비췄다.

시민단체도 찬·반 토론을 할 수 있는 공청회를 다시 열지 않으면, 광명도시공사 설립 조례 폐지를 위해 투쟁하겠다고 밝히며, 향후 도시공사 설립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