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시, 경기도에서 자살률 가장 낮아


- 2017년 자살률 평균 16.2명 기록...전국 평균 24.3명에 비해서도 월등히 낮아
- 박승원 광명시장 “광명시가 사람 살기 좋은 도시라는 반증”

광명시가 경기도에서 자살률이 가장 낮은 도시가 됐다.

지난 19일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7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2017년 광명시 자살률은 16.2명으로 경기도 31개 시군(경기도 자살률 평균 22.9명) 중 가장 낮았다. 광명시의 이 수치는 경기도뿐 아니라 전국 평균 자살률인 24.3명에 비해서도 월등히 낮다. (자살률 : 인구 10만 명 당 고의적 자해에 의해 사망한 사망자수)

특히 광명시의 이 같은 결과는 2012년 26.7명에서 무려 5년 만에 60% 이상을 낮춘 것으로,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2012년부터 각 계층에 맞는 다양한 자살예방정책을 펼쳐온 것이 효과를 거둔 것이라고 평했다.


광명시는 자살률 감소를 위해 2012년 자살예방정책의 거점으로 ‘광명시자살예방센터’를 개소했다.

이를 중심으로 가가호호 일촌맺기, 찾아가는 희망상담소 등 노인자살예방사업을 확대‧운영해왔고, 게이트키퍼 양성, 생명사랑실천가게 지정, 자살시도자 및 노인우울 약제비 지원 등 정책을 추진했다.

또 경찰서·소방서·교육청·노인지회 등 유관기관뿐 아니라 종교계와도 협력관계를 맺어 생명존중 문화 조성의 바탕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결과로 ‘2017년 경기도 자살예방 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 상을 수상하는 등 광명시의 자살예방정책은 이미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아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번 자살률 통계자료는 광명시가 사람 살기 좋은 도시라는 것에 대한 반증”이라며 “우리나라가 수년째 OECD국가 중 높은 자살률을 기록하는데, 광명시에서 검증된 자살예방정책이 전국적으로 확산돼 그런 불명예를 벗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자살충동이나 우울 등의 문제로 상담을 원하는 경우 광명시자살예방센터(02-2618-8255)로 전화하면 도움 받을 수 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