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유근식 의원, 학생들이 다시 찾는 살아있는 도서관이 되어야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유근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4)이 지난 14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개최된 경기도교육청 6개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정작 학생들은 도서관 이용이 해마다 줄어드는 현실을 지적하며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유근식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학생의 독서율은 91.7%, 전자책을 포함하면 93.2% 이지만, 이는 2015년 조사와 비교해보면 3% 이상 감소한 수치”라고 지적하고, “학생들의 독서율을 높일 수 있는 대안 중 하나가 바로 아이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도서관이 있어야 한다” 며, “하지만 현실적으로 도서관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만큼 이동도서관 확대와 연중 무휴로 도서관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다시 찾는 살아있는 도서관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 의원은 “도서관 간 전문도서 또는 필요 도서가 없는 경우 쉽게 찾는 네트워크를 구성함에 있어 책 이음 서비스와 책 받아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수요자인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욕구를 충족하여 도서관 이용률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답변에서 경기중앙·성남·화성교육도서관의 관장들은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도서를 구입 또는 연계하는 방안을 찾도록 주안점을 두겠다” 며, “도서관이 교육도서관으로 특화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답변했다.

유 의원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학생들의 취향과 기호에 발 맞추어 다양한 도서를 제공하고 마음 편한 다시 찾는 도서관을 만들어 가는데 도서관장 이하 직원들이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