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예술협동조합 이루의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아트광명 x 유플래닛>

-예술협동조합 이루의 광명시 최초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100여명의 작가 참여, 400여점의 작품! 아트페어
-기획 설치예술과 국내외 작가의 미디어 파사드(영상예술) 전시
-코로나로 침체된 상가 활성화를 위한 예술이벤트 

예술협동조합 이루는 지난 5년간 광명시를 기반으로 서울, 경기 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프로젝트 그룹이다. 시민참여형 예술 활동을 진행해오며, 작가와 대중이 함께 소통하는 예술의 장을 꾸준히 마련해왔다. 현재는 광명 유플래닛 어반브릭스에서 ‘Gallery광명’, ‘Studio광명’, ‘오분의일’의 전시공간과 예술교육 공간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는 중이다. 

이번 2022년 10월 21일부터 10월 26일까지, 이루는 광명시 최초로 진행되는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아트광명 x 유플래닛>을 개최해 다양한 전시를 선보이고 있다.

<아트광명 x 유플래닛>은 100여명의 작가참여로 이루어진 ‘아트페어’와 기획전시인 10인의 작가 설치예술전시, 미디어 아트, 그리고 상가 활성화를 위한 스탬프 이벤트, 공연 등 여러 예술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의 여파로 진행되지 못하고, 온라인을 통해서만 펼쳐졌던 축제가 2022년에는 오프라인에서 모든 시민들과 예술가들이 한 곳에 모여 예술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더불어, 이번 페스티벌은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유플래닛 상가 내에 활기찬 움직임을 불어오고자 유플래닛 지도를 제작하여 시민들이 상가 전체를 구경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예술에 관심 있는 사람들만이 관람할 수 있는 전시가 아닌, 모두가 함께 예술로서 일상에 밝은 빛이 스미기를 기대하며 페스티벌이 진행되고 있다. 

<아트광명 x 유플래닛>의 첫 번째 프로그램은 ‘아트페어’이다. 100여명의 작가 참여로 40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광명이란 지역에서 예술의 다양성과 다수의 예술가가 한데 모일 수 있는 아트페어는 처음으로 진행되었다. 각자의 목소리가 담긴 예술작품이 한 곳에 모여 ‘예술’이라는 하나의 목소리를 선보일 수 있는 아트페어의 특성 상 많은 대중들이 예술의 현장 한가운데서 그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예술협동조합 이루의 기획전시 ‘10인의 설치예술작품’이다. 광명 유플래닛 상가에는 아직 임대가 되지 못하고, 비어있는 유휴공간들이 많이 존재한다. 1층부터 4층까지 깜깜한 빈 공간에 예술을 통해 환한 빛을 밝히고자 기획된 설치예술 전시는 10인의 작가 참여로 진행되었다. 시대의 문제점을 꼬집기도 하고, 현대 기술이 결합된 예술의 새로운 형태를 선보이기도 하는 이번 전시들은 많은 시민들의 참여와 관람을 이끌었다. 

세 번째 프로그램은 광명시 최초의 ‘미디어 아트’이다. 유플래닛에 설치된 야외 미디어 파사드에서 해외작가 4인과 국내작가 1인의 영상예술이 전시되었다. 미디어 아트라는 예술의 장르를 광명시에서 선보이며, 광명시민들은 예술의 다양성을 접하고, 예술가들에게는 대형미디어 파사드에서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어쩌면 생소할 수 있는 영상 예술을 일상의 가까이에서 접하며 예술 향유의 발걸음을 한발짝 더 나아갔다.

네 번째 프로그램은 유플래닛 광장에서 진행된 ‘아트프리마켓’과 ‘공연’이다. 낮에는 아트프리마켓으로 예술가들의 캐리커쳐, 작가의 아트굿즈 판매 등 예술이 곁들여진 프리마켓이 펼쳐졌다. 저녁시간에는 21일 ‘FUNFUN마임(뻔뻔마임)’, 22일에는 ‘재즈 위드 미’ 총 2개의 공연이 진행되었다. 마임/타악/기타 등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연령을 아우를 수 있는 마임공연과 가을 밤의 선선한 공기에 분위기를 더할 재즈공연을 통해 광장을 거니는 많은 주민들에게 잊을 수 없는 가을날의 순간을 선사했다. 

다섯 번째 프로그램은 유플래닛 상가 활성화를 위한 ‘스탬프 이벤트’이다. <아트광명 x 유플래닛>의 예술 프로그램이 1~4층 곳곳에 전시되어 있는 형태로, 전체의 전시를 모두 관람하며 유플래닛 상가 곳곳을 둘러볼 수 있도록 지도와 함께 스탬프 쿠폰이 제작되었다. 총 10곳의 전시를 관람하며 칸마다 각기 다른 색을 채워오면 아트광명의 굿즈와 주변 상가 협찬으로 마련된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미로에서 길을 찾듯 유플래닛의 곳곳을 헤매기도 하고, 왔던 길을 다시 되돌아 가기도 하며 그 순간 마주치게 되는 예술은 더없이 반가운 작품이 될 것이다. 

많은 예술가들이 모여 다양한 예술의 형태를 선보인 이번 <아트광명 x 유플래닛>은 예술협동조합 이루의 주최와 태영 D&I의 후원으로 진행되었다. 예술로 가득한 문화예술공간으로서 유플래닛을 조성하기 위해 태영D&I는 이번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의 전시공간이 되는 아트페어장과 유휴공간을 제공하였으며, 미디어아트 전시를 위한 유플래닛 내의 LED파사드와 아이벡스 오픈라운지 스튜디오를 협찬했다.

<아트광명 x 유플래닛>은 2022년 10월 21일~10월 26일까지 이어지니, 미디어+아트페스티벌을 광명 유플래닛에서 만나보길 추천한다. 단풍이 물들 듯 예술로 물들어가는 가을날의 순간이 일상에 찬찬히 스미기를 기대한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