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시, 모든 시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환경교육도시 광명 선포식」열어

- 시민들이 직접 고민하고 작성한 환경교육도시 광명 선언문 낭독
- 시, 시의회, 광명교육지원청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 협약 체결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23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모든 시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환경교육도시 광명’을 비전으로 박승원 광명시장, 국회의원과 시의원, 광명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해 환경단체, 시민단체, 환경교육 활동가, 교사, 시민 등 100여 명이 함께 「환경교육도시 광명」을 선언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오늘 선언이 기후위기, 에너지 전환 등 환경문제와 광명시의 생태 환경 보존과 같이 미래를 위해 우리 사회와 시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숙제를 마주하고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고민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광명시의 환경교육이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광명소년소녀시립합창단 공연을 시작으로 환경교육도시 광명 선언의 의미를 주제로 한 강의와 환경교육도시 광명 추진 경과보고에 이어 환경교육도시 광명을 선포하고 시민들의 지지 영상을 함께 시청했다.

이번 선포식은 환경교육 강사, 청소년, 청년, 학교 교사 등 다양한 그룹을 대상으로 총 일곱 번에 걸쳐 진행한 심층 토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직접 선언문을 작성하여 낭독했으며, 광명시, 광명시의회, 광명교육지원청은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고 노력할 것을 약속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기후변화, 자원순환 등 다양한 환경문제 해결에 환경교육이 필요함을 공감하며, ‘모든 시민이 함께 만드는 환경교육도시 광명’의 비전을 함께 외치는 퍼포먼스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 광명을 위한 환경교육사업에 적극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

이밖에 공모전 수상작인 기후매직스토리북(소하초등학교 임지은선생님)을 비롯해 국가환경교육센터의 우수도서 및 환경교육 교구, 재생에너지 용품 및 업사이클 예술작품 등 전시 부스가 운영되었다.

한편, 광명시는 ‘광명시 환경교육 5개년(2022년~2026년)계획’을 수립하여 핵심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명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환경교육 전담팀 신설하는 등 환경교육도시를 위한 기반을 확립해 가고 있다.

시는 2023년에는 각각 분산되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교육을 연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교육이 필요한 곳을 적시에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환경교육을 지원하는 거점기관 역할을 수행할 환경교육센터를 운영하여 환경교육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