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시, 재난위험건축물 행정대집행 전격 실시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20일 붕괴위험이 있어 주민 대피령이 내려진 서울연립 주택(다동)에 대한 전격적인 행정 대집행을 통해 철거에 들어갔다.

서울연립 주택은 지하 1층, 지상3층, 3개동으로 2002년 정밀안전진단에서 재난위험시설물 D등급 지정 이후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지난해 5월 E등급 판정(사용금지)을 받았다. 지난 1982년 건립된 서울연립은 경기도에 있는 E등급 재난위험시설물 두 곳 중 하나로 특히 다동은 급경사지 경계에 위치해 건물 붕괴 사고 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시는 붕괴위험 우려가 매우 높다고 판단, 지난해 7월 주민들에게 대피명령을 내렸다. 또한 그동안 거주민에 대한 긴급 주거지원으로 전세임대주택 등을 알선해 주민 이주 대책에 최선을 다해왔다.

이날 행정대집행은 강제철거에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의 반발 등 충돌사고가 우려돼 시 공무원과 경찰이 합동으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한 결과 큰 불상사 없이 철거를 시작할 수 있었다.

철거대상인 다동 건축물은 급경사지와 근접해 있어 철거공사 난이도가 매우 높고 공사기간도 2개월 정도 소요될 예정이다.

이날 양기대 광명시장은 “공사기간 동안 낙석사고 없는 안전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철거의 내실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