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광명시민단체협의회-전교조광명지회 공동성명



광명시의 “고교 진로적성 방과 후 학습 지원 계획” 철회를 환영한다.

이 사업은 경기도 교육청의 야간자율학습 축소 정책에 따라 광명시 전체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교과목을 방과 후 형태로 관내 고등학교 교사가 직접 강의를 하고, 광명시가 시간외 수당 지원 명목으로 4억 9천 8십 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애초 방과 후 학습 사업 제안자는 “야간 자율학습 축소로 학습 공백이 생긴 아이들에게 대안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며 기존의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유료 방과 후 학습을 수강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우선권을 부여할 것”이라며 사업제안서를 광명시에 제출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 사업은 기존의 방과 후 학습과 다를 바 없어 야간 자율학습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의미와 목적을 달성할 수 없으며, 공교육 기관에서 입시교육을 강화함으로써 교과목 중심의 입시 위주 교육에서 진로 적성 탐색 및 창의성 교육 중심으로 방향을 전환하겠다는 도교육청의 방침과 달라 학교 현장에 혼선을 불러올 수 있다.

진로적성 방과 후 사업의 시행 방침을 보면 생활기록부에 기재하고, 가산점을 주도록 되어 있고 실질적으로 반 강제하도록 되어있어 학원교육이 학교 안으로 들어오는 사업이라 공교육의 정상화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

또한 4억 9천 8십 만원의 시 예산이 심의조차 거치지 않은 상황에서 졸속적이고 성급한 계획이 충분한 검토와 논의도 없이 학교 현장에서는 마치 확정된 교육청 사업인양 학부모, 학생에게 동의서를 받은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이에 우리는 광명시의 “고교 진로적성 방과 후 학습 지원 계획” 철회를 환영하며 야간 자율학습 축소, 폐지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이 정규교과와 교육과정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교육 제 주체와 함께 노력할 것이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광명 지역교육청은 경기도 교육청에서 야간 자율학습의 대안으로 제시한 “경기도 예비대학’ 프로그램을 위한 예산지원과 정책적인 대안을 마련하여 광명시에서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구한다.

2. 광명시청은 광명의 교육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학교 시설 개선 사업 등에 관심을 갖고 광명의 교육 주체들이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을 요구한다.

기사 제공 :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