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정책 토론회” 성료



-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틀 만들어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승원 대표의원(광명3)의 주최로 열린 “광명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정책 토론회”가 27일(수) 광명시 평생학습원 배움실 406호에서 뜨거운 열기 속에 성료됐다.

이날 토론회는 시민단체 관계자, 민주시민교육 모임 시민들, 평생학습 관계자 등 민주시민교육에 관심 있는 많은 시민들이 평생학습원 배움실 406호를 꽉 채웠다,

토론회를 주최한 박승원 대표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 2015년에 경기도민주시민교육 조례가 제정된 이후 도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민주시민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광명시의 경우 민주시민교육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지자체 중 하나다. 오늘 토론회에서 광명시 사례들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올바른 방향 정립 및 활성화 방안들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기대 광명시장도 토론회에 참석해 축하의 인사를 건넸다.

양기대 시장은 “오늘 토론회가 시발이 돼 시민들이 참여하고, 정책을 만들어가는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민주시민교육이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축사를 대신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용주 서울시교육청 연구교사는 “광명시 민주시민교육 모델 구축을 위한 제도화 방안” 으로 주제발표를 이어 나갔다. 

정용주 연구교사는 독일의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원리인 ▷ 교화 또는 주입식 교육 금지 ▷ 정치적 논쟁과 학문적 논쟁의 지속 ▷ 정치관심사의 관철과 해결 능력 배양 등 보이텔스 바흐 합의를 소개하면서 광명시의 경우에도 이러한 원칙하에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촛불혁명에서 보여준 높은 시민의식과 참여수준을 일상에서 구현내기 위해서는 민주시민교육의 제도화가 시급하다”고 전제하면서도 “효율성과 시기만을 내세워 조급해질 필요는 없다. 광범위한 시민사회단체와의 협의 및 숙의 과정을 거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주제발표 이후 현장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이끌고 있는 활동가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강옥희 광명YMCA 사무총장은 그간 광명에서 이루어진 민주시민교육 제도화를 위한 모임의 활동을 소개하면서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새로운 전담기구 보다는 기존의 평생학습원의 기능을 강화하되 시 산하 기관이 아닌 시민들이 운영하는 독립적인 기관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민재 광명시민포럼 운영위원은  “ 광명민주시민주민모임을 통해 광명시는 민주시민교육의 진일보한 메카로 위치해 가고 있다”면서 “정치의 영역을 의원을 비롯한 정치인에게만 맡기지 말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조례를 비롯한 제도화가 성공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다.

서원희 경기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예산 지원을 비롯한 제도적인 뒷받침이 없이 시민들이 주도가 돼 이끌어 온 민주시민교육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다”면서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 및 안정화를 위해서는 조례제정 및 예산의 반영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좌장을 맡은 박승원 대표의원은 “민주시민교육을 왜 하는지에 대한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앞장서서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면서 “이러한 원칙 하에서 시민단체, 집행부, 시의회가 민주시민교육과 관련된 논의를 이어나가고, 논의를 의한 T/F팀을 구성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지정토론이 끝난 이후에도 참석한 시민들이 늦은 시간까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펼쳐 놓는 등 열띤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한편 박승원 대표의원은 이날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정책 토론회에 이어 오는 10월 13일(금)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여는 등, 경기연구원과 함께 광명시 발전전략 연속 토론회를 계속해서 이어나갈 예정이다.


댓글 1개:

  1. 그동안 민주시민교육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어가고 있었으나 문화활동이나 공교육 연계활동으로 이루어졌으나 이제는 시민이 직접 참여 할수 잇는 주민정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시민들은 직업적인 정치활동이 아닌 시민정치활동을 통해 광명시민의 주권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안정적인 교육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급한 조례와 예산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답글삭제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