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행복나눔으로 따뜻하고 정이 넘치는 광명7동”

광명7동 행정복지센터 송수진 담당 ssj55@korea.kr


- 누리복지협의체 복지사업 및 사회공헌 사업진행
- 2017년 총17가지 복지사업 5,600여만원 집행
- 한여름의 뮤지컬관람 및 도덕산 숲체험 전개

광명7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장병국)은 광명시의 뿌리인 원광명 자연마을을 중심으로 도시와 농촌의 특성을 골고루 지니고 있어 행정수요가 매우 다양하며, 노후화된 주택과 대형 공공시설이 혼재되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주거형태가 대다수 단독·다가구·다세대 주택 및 연립주택으로 주거환경도 매우 취약하여 뉴타운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반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저소득 세대가 많은 편이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광명7동에선 '나눔문화'를 실천하기 위한 '광명7동 사랑나눔봉사회(이하 사랑나눔봉사회)'를 2014년 1월 자발적으로 조직했다. 이 단체에는 현재 약 150명의 회원이 최소 월 5천원부터 자율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2016년 3월에는 ‘광명7동 누리복지협의체(위원장 유상기, 이하 누리복지협의체)’를 출범해 사랑나눔봉사회의 후원금을 지원 받아 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누리복지협의체에서는 민·관이 협력하여 ‘이웃이 이웃을 보살피는’ 복지실현을 모토로, 올해 사업비 5천여만 원을 집행함으로써 주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발견하고 방문하여, 민간자원과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필요한 자원을 발굴하고 제공하여 이웃의 어려움을 해결하기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와같은 노력으로 사랑나눔봉사회 및 누리복지협의체는 2014년 1월 출범 첫해에 2천여만 원의 후원금으로 13개의 사업을 시작하였지만,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며 올해에는 5천6백여만 원을 집행함으로써 4년만에 약 27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이웃에게 아낌없는 손길을 베풀고 있다.

특히 홀로 생활하는 저소득 어르신들의 안위를 보살피기위해 적은 금액이지만 50가정에 주5일 야쿠르트 배달지원, 30가정에 매달 밑반찬도시락을 지원하는 등 독거 어르신들에게는 꾸준한 방문을 통해 안부를 확인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양곡 140kg지원, 난방비 및 난방용품지원,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을 위한 실버카 지원 등 노년층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저소득 청소년을 위해 관내 5개소 지역아동센터 아동 총100명을 대상으로 3회에 걸쳐 숲 해설가와 함께 도덕산(숲)체험 활동을 지원하였으며, 이후 수료증을 전달하고 여러 가지 만들기 체험을 하며 유대감을 증진시키고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체험활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관내 공동생활가정 청소년 40명에게는 평소 경제적 어려움으로 관람하기 힘들었던 뮤지컬「브로드웨이 42번가」관람을 지원하여 방학기간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정서함양에 기여하였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처음으로 뮤지컬을 관람한 청소년들이 관람 후 자발적으로 누리복지협의체에 감사의 손편지를 직접 작성하여 전달하는 등 감사의 표시를 전하기도 했다. 또 청소년 복지사업으로 졸업시즌을 맞아 저소득 취업준비생 20명에게 면접을 위한 정장 지원, 저소득 한부모 가정을 위해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외식상품권 지원사업 등 청소년에게도 다양한 복지사업을 진행하였다.


누리복지협의체는 이외에도 재난·사고 등으로 긴급하게 생활비가 필요하나 공적지원이 어려운 관내 저소득 주민 13가정에게 총 600만원의 긴급생활비를 지원하는 등 관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가정을 발굴하고 맞춤형 복지자원 연계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광명7동 누리복지협의체 유상기 민간위원장은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민분들의 따뜻한 마음을 담은 후원금으로 4년동안 다양한 계층의 이웃들에게 꾸준히 후원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누리복지협의체는 앞으로도 어려운 우리 주변 이웃을 돌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으로 후원해주시는 주민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이에 장병국 광명7동장은 “주민 한분, 한분의 작은 손길이 모여 올해 5,600만원의 후원금으로 관내 2,000여명의 저소득 주민들을 위한 후원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광명7동은 앞으로도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자원 발굴에 더더욱 힘써 관내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