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도시재생기획단을 중심으로 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해야


- 박승원 대표의원, 시민단체협의회 관계자들과 도시재생 관련 간담회 개최

향후 광명시 도시재생과 관련해 도시재생기획단을 중심으로 한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시민들의 동참을 이끌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박승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광명3)은 11월 30일(목) 광명시 도시재생과 관련해 시민단체협의회(상임대표 고완철) 소속 관계자들과 경기도의회 광명상담소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위와 같이 의견을 피력했다.

박승원 대표는 간담회에 모인 시민단체협회 소속 관계자들에게 “현재 광명시에는 신설된 도시재생지원센터에 팀장이 배치되어 도시재생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시스템으로는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 도시재생 문제를 풀 수 없다.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도시재생기획단을 만들어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해당 지역 주민들이 모두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 형태로 조직을 구축하여 시민들의 동참을 이끌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 광명시의 재개발 사업으로 인한 원주민 재정착, 녹지축의 훼손 등의 문제점에 대해 집중적인 의견들을 쏟아냈다.

광명시는 철산주공 4,7,8,9,10,11단지, 뉴타운 11개 지역, 구름산지구, 특별관리지역 내 산업단지 조성 등 대규모 개발 사업들이 몰려 있다.

강옥희 광명YMCA 사무총장은 “철산4단지의 경우 거주자 대부분이 세입자다. 철거가 진행되면서 세입자들이 모두 집값 때문에 광명을 떠나야 한다. 10 – 20년 터를 잡고 살던 사람들이 개발과 집값 때문에 광명을 떠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정치인들의 개발공약과 무분별한 개발로 투표권을 행사했던 주민들이 결국 광명을 떠나고 있다. 실질적으로 광명에 살고 있는 주민들을 위한 주거권을 생각하는 정치인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승봉 시민단체협의회 부대표는 “70%에 달하던 광명시의 녹지율이 현재는 56%까지 떨어졌다. 앞으로 무분별한 개발로 녹지율을 더 떨어질 것이다”고 일침을 놓기도 했다.

허정호 시민단체협의회 운영위원장은 “통계 자료에 의하면 광명시의 인구밀도는 전국 5위에 해당한다. 이런 상황인데도 정치인들은 아직까지 개발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혀 있다. 올바른 도시철학을 가진 시장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박승원 대표도 “주거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지역민들이 참여하여 중심이 될 수 있는 도시재생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간담회 참석자들의 의견에 동의했다.

문재인 정부는 총 50조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전국 500곳의 노후 도심과 주거지를 정비하는 도시재생 사업을 핵심 국정과제로 제시했다.

경기도도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사업에 발맞춰 총 574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도내 낙후 지역 8개시 13개 지구를 도시재생사업 지구로 선정했다.

광명시는 뉴타운 지역에서 해제된 12개 지역을 비롯해 낙후된 원도심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어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신설하는 등 도시재생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이다.

한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박승원 대표의 제안으로 당내 정책조직인 “도시재생기획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등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해 선제적인 대응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