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시,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 “대상” 수상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건국대학교 건강고령사회연구원이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한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 공모전 고령친화 우수정책 분야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아 8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 어르신 정책이 고령친화 우수정책으로 선정되어 매우 자랑스럽다”며,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 광명을 위해 어르신 참여 행정을 펼치며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이다”고 수상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날 시상식에는 건국대학교 이사장, 건국대학교 의료원장을 비롯하여 건국대학교 건강고령연구원장 및 선정위원회와 관련 공무원이 참석해 수상자들에게 상을 수여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올해 처음 시행한 제1회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은 17개 시도를 포함한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회참여와 일자리, 사회활동, 의사소통과 정보 및 지역사회 돌봄 등 8개 영역을 심사하여 우리나라 건강고령친화 우수정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 6곳을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대상의 영예를 안은 광명시는 ‘광명시 노인위원회 운영을 통한 어르신 참여행정’을 주제로 시민 참여형 정책추진에 적극적으로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광명시 노인위원회는 박승원 광명시장을 공동위원장으로 건강증진분과, 일자리분과, 사회안전망분과 등 3개분과 5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2020년 11월 발대식을 거쳐 매년 정기회의 2회 및 분과회의 4회를 개최하며 2021년에 31건, 2022년 20건 등 다양한 정책을 제안해 오고 있다. 

이 중 ▲어르신 문화·체육 오락(Oh!樂)사업 ▲웰다잉 문화조성 사업 ▲홀몸어르신을 돌보는 돌봄 로봇 “광명이” ▲권역별 복지관 VR치매예방기기 도입 ▲경로당 및 홀몸어르신 투척용 소화기 지원 ▲홀몸어르신 병원안심 동행서비스 ▲실버바리스타가 있는 카페 창업 ▲시니어 샐러드&샌드위치 가게 창업 ▲어르신 터치케어 서비스 등 15건의 신규정책을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