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시, 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행사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1일 시민들과 함께 온신초등학교와 광명시민회관에서 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100년을 기억하고 앞으로의 100년을 시민과 함께 나아간다는 의미를 담아 시민 공모로 결정된 ‘국민이 지킨 100년의 역사, 새로운 100년의 출발’ 공식 슬로건 아래 다양한 계층의 시민 100명으로 구성된 ‘광명시 100인 위원회’를 중심으로 기념식이 기획·추진됐다.

1919년 3월 광명지역 청년들이 일본 경찰 주재소를 습격해 독립만세를 외친 일제 항거의 역사를 간직한 온신초등학교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이어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3.1절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행사는 광복회원, 관내 유관 단체장 뿐 만 아니라 어린이, 청년, 일반시민 등 다양한 계층이 함께 참여해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

온신초등학교 기념행사장에서는 ‘33인 청소년, 100일간의 여정 프로젝트’ 여정 설명과 3.1 독립선언서 낭독, 3.1독립만세기념비 헌화가 있었다. 이어 시민들과 함께 광명사거리에서 시민회관까지 만세삼창 거리행진을 실시했다.


시민회관에서 개최된 기념식에서는 광명농악보존회의 농악 길놀이와 광복회에서 마련한 항일운동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해금·기타 연주, 무용공연 등 식전공연이 있었다. 기념식에 이어 시민예술활동지원 공모 시상, 3.1 독립선언서 낭독, 3.1절 노래제창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됐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기념사에 앞서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독립유공자 52명을 한분 한분 호명하며 유공자들의 헌신과 희생에 고마움을 전했다.

마지막 순서로 시민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만세삼창을 외쳤다. 만세삼창은 박승원 시장, 광복회원 주상덕의 선창으로 시작했다. 시민들은 만세삼창의 외침에 3.1운동 100년의 역사를 기억하고 앞으로 다가올 천년의 미래에 대한 염원을 담았다.


기념식에 참석한 철산중학교 설00군은 “100년 전 목숨을 걸고 3.1운동에 참여한 선조들의 용기와 결단을 생각하고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나라를 지킨 선조들을 생각하며 자부심을 가지고 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후에는 시민체육관에서 헌태극기를 새태극기로 교환해주는 행사와 초등학생 330명과 함께 독서골든벨 대회를 개최해 어린이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조국 광복을 위해 희생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오늘 함께 해 주신 시민들께도 감사드린다”며 “지나간 역사를 기억하고 함께 잘사는 광명 100년의 역사를 다시 세우는데 시민모두가 함께 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광명지역 3.1만세운동사 강연 △임정사적지 역사기행 영상스토리 및 소하역사인문벨트 특별 연극 △독립유공자 발자취 책자 발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 기념식 △광명평화의 소녀상 백일장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문제 UCC 제작 공모전 등 기념사업을 연중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