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Breaking News
recent

광명시, ‘100세 시대, 행복한 도시’ 조성 위해 다양한 어르신 복지 종합대책 펼쳐

초저출산과 초고령사회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사회·인구 구조적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 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2022년 6월 기준 광명시 65세이상 노인인구는 43,690명으로 전체 인구의 15%로 조사 됐다. 2026년도에는 노인인구가 20%를 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이처럼 초고령사회가 도래하는 상황을 맞아 ‘100세 시대, 행복한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어르신일자리, 건강, 여가 그리고 복지로 완성되는 짜임새 있는 노인종합대책을 펼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 신노년층의 등장에 발맞춘 다양한 노인정책 마련

베이비붐세대가 노인인구에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이른바 신노년층의 등장으로 활동적이고 주도적인 노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시는 이들의 질 높고 다양한 복지 욕구에 발맞춰 올해 처음으로 어르신 문화·체육 오락(Oh!樂)사업, 웰다잉 문화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어르신 문화·체육 오락(Oh!樂)사업은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민간 문화·체육 시설을 활용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여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소하노인종합복지관, 광명·철산·하안 종합사회복지관 등 권역별 복지관과 거점 수행기관과 협약을 맺어 민간 문화·체육 시설을 어르신에게 여가·문화의 장소로 제공하고 있다. 탁구, 볼링, 도예, 당구 등 기존의 복지관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신노년층을 겨냥한 어르신 여가 복지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웰다잉(Well-Dying) 문화 조성은 스스로 결정하는 존엄한 삶의 마무리 문화가 중요해짐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다. 시는 웰다잉(Well-Dying) 문화 조성을 제도적·정책적으로 반영하고자 지난해 웰다잉(Well-Dying) 문화 정책제안 및 인식 개선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한 바 있으며, ‘광명시 웰다잉(Well-Dying) 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한편, 어르신 인생노트 사업 추진, 소하·하안노인종합복지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 시민의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신노년층의 다양한 복지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시는 2020년 11월부터 ‘광명시 노인위원회’를 운영해 활발한 노인 정책 제안 활동을 펼치고 있다. 어르신 문화·체육 오락(Oh!樂)사업과 웰다잉 문화조성 사업 외에도 작년에 제안된 31건 중 치매 예방을 위한 VR기기 도입, 홀몸 어르신 AI 돌봄로봇 ‘광명이’지원 등 총 23건을 올해 어르신 정책에 반영하여 추진 중이다.

■ 질 높은 어르신 일자리 확대로 활기찬 노년의 삶 기대

광명시는 작년 8월에 어르신 일자리 전문기관인 ‘광명시니어클럽’을 설치해 어르신 일자리를 확대하는 한편, 올해는 다양한 일자리 제공과 소득 창출로 어르신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고자 ‘2022년 노인 일자리 및 사업 활동 지원 사업’에 예산 87억 원을 투입했다. 현재 31개 사업단에 2,270명의 어르신이 참여 중이다.

또한, 공익·봉사 활동 등 광명시에 특화된 일자리를 창출하여 일할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저소득층 노인 위주의 일자리 사각지대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재활용 분리수거 계도 활동으로 지역 환경개선 및 기후에너지 활동에도 기여하고 있다.

■ 어르신 돌봄 공백 해소 총력

시는 초고령사회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 생활을 위해 취약계층 어르신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를 통해 생활지원사가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생활 교육, 안전 등 일상생활 지원과 건강 증진, 사회관계 형성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 현재 1,130명의 어르신이 98명의 생활지원사에게 서비스를 받고 있다.

또한 AI 돌봄로봇 ‘광명이’를 어르신 50명에게 제공하고, 노인위원회 위원·동 유관단체 위원들과 1:1 매칭을 통해 인공지능 인형의 활용을 돕고 어르신과 위원들 간의 인적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사회적 취약계층인 독거노인들의 안전을 확인하고자 생활지원사가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대상자 어르신 1,130명의 안부 확인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 또한, 언제든 방문하여 더위를 식힐 수 있게 동 행정복지센터, 경로당,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 2개소 및 도서관 등 149개의 무더위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 어르신들의 일상 회복을 위해 쾌적한 경로당 환경 조성 및 신규 개소

시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신 어르신들의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경로당의 노후된 물품 교체와 시설 개보수 사업을 지원해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상반기에 28개소의 노후 물품 교체와 37개소의 시설 개보수에 총 1억2천만 원을 투입했다. 하반기에도 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어르신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경로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오는 10월에는 철산3동 7통에 신규 경로당 개소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신축 건물 일부를 임차하여 면적 297㎡인 규모를 리모델링 중에 있으며, 일부는 시니어클럽의 공동작업장으로 조성하고, 나머지는 경로당을 설치하여 그동안 경로당의 부재로 불편했던 지역 어르신들의 여가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 어르신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

광명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등 사회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어르신들의 디지털 적응 및 치매 예방을 위해 복지관에 VR 치매 체험존을 설치한다. VR은 가상현실 공간에서 장비를 조작해 게임을 하는 방식으로 기억력과 집중력 개선에 효과적이다. 또한, 신체 기능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체성분 분석에 의한 맞춤형 운동법을 처방하고 자세나 방법을 코칭해줘 균형감각 향상과 근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어르신과 등록장애인을 위해 작년부터 시행된 전동보장구 보험가입 지원 사업은 올해 광명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등록장애인이라면 누구나 자동 가입되어 더욱 폭넓은 복지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장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6개 지자체가 공동 건립한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이 작년 7월에 개원되어 광명에서 30여 분 정도의 근거리에서 화장에서 봉안까지 원스톱 장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시는 이 외에도 선진 장례문화 선도를 위해 민선8기 공약 사항으로 제시한 어르신 무료 상조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 민선8기 광명시 어르신 복지를 위한 미래 청사진

민선8기 광명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돌봄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온종일 돌봄 체계를 확대한다. 기존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노인 장기요양보험 서비스 및 AI 로봇 활용 노인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고 장기 요양기관 종사자의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며, 비대면 돌봄서비스 강화를 위해 터치케어 서비스를 신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노인복지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소하동 1344 일대에 지하 1층~지상 5층의 연면적 4천380㎡ 규모로 노인 건강케어센터를 건립한다. 노인회지회, 건강생활지원센터, 광명시 고혈압당뇨센터, 치매안심센터, 아동보호 전문기관, 유림회사무실, 체력 단련장, 다목적 강당 등이 들어서 노인의 사회참여 활동에 필요한 공공장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박승원 광명시장은 “100세 시대에 맞춤형 복지로 어르신을 섬기고 돌보겠다”며, “광명시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께 더 많은 복지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